Git & GitHub

깃허브로 협업하기 - 원격 저장소 공동작업

Player-Hyeok 2024. 2. 15.

깃허브에서 원격 저장소를 만들고 다른 사용자와 이를 공유해서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본격적으로 깃허브를 통해 협업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깃허브를 통해 협업을 하려면 브랜치 이름, 레이블, 이슈 관리 등 미리 규칙을 정해 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들은 사람마다, 팀마다 다르므로 협업이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려고 한다.

 

이번 예제는 사용자 3명이 하나의 원격 저장소에서 협업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협업의 기본 알아보기

협업을 위한 저장소 만들기

1. 깃허브 홈페이지에서 저장소를 만들 때 Add a README file 을 체크해서 새로운 원격 저장소를 만든다.

2. 예시를 위해 manuals 라는 제목의 저장소를 만들고 main 브랜치가 만들어져 있음을 확인한다.

 

저장소에 브랜치 만들기

협업 저장소는 정보가 꼬이지 않기 위해 보통 사용자별로 브랜치를 만들어 푸시를 한다.

각자 자신의 브랜치에 커밋을 올리고 팀장이나 다른 사람의 허가를 받아 main 브랜치를 합치게 된다.

예시로 apple 브랜치와 ms 브랜치를 만들어서 진행해 보자.

1. main 브랜치를 클릭해서 apple 타이핑을 하면 새로운 브랜치를 만드는 탭이 생긴다. 

2. ms 도 같은 방식으로 추가한다.

 

공동 작업자 추가하기

1. 관리자가 manual 저장소에서 Settings 를 클릭한다.

2. Access의 Collaborators 선택 후 Add People 에서 공동 작업자의 이메일 주소를 넣는다.

3. 상대방이 깃허브에서 Accept Invitation 수락하면 공동 작업자가 된다.

 

 

원격 저장소에서 협업하기

내가 apple 매뉴얼을 담당한 팀원이 되었다고 가정, 협업하는 과정을 실습해 본다.

원격 저장소 복제하기

1. 깃허브에서 협업 저장소 확인 - 소유자 아이디 / 저장소 이름 형태로 표시됨.

2. 협업 저장소 주소 복사, 인터넷 사이트 뒤에 .git 을 붙이면 저장소 주소가 된다.

3. git clone 원격_저장소_주소 디렉터리명 기입

4. cd manuals (manulas 저장소 만들었음)

5. git log : 커밋 확인.

6. git config user.name "사용자 이름"

7. git config user.email "메일 주소" : 커밋할 때 사용할 이름과 이메일 주소 설정

 

원격 저장소에 커밋 푸시하기

1. git pull : 공동 작업시에는 커밋 올리기 전에 항상 pull 을 해서 저장소를 업데이트 해야함.

2. git switch apple : '나'는 apple 매뉴얼을 만들 것이므로 apple 브랜치로 전환

3. vim apple.txt : 문서 작성

4. git add apple.txt

5. git commit -m "초안 작성"

6. git push -u origin apple : 처음 푸시 할 때는 -u 를 한 번 붙여야함. 브랜치 이름 넣어주기.

7. 깃허브에서 apple 브랜치에서 초안작성 커밋이 올라온 것을 확인

 

풀 리퀘스트 보내기 및 병합하기

자신이 푸시한 커밋의 메세지를 남기는 것을 풀 리퀘스느 Pull request, PR 이라고 한다.

협업 시에는 서로 의견을 남기고 확인한 후에 병합을 하기 때문이다.

1. 깃허브 홈페이지의 Contribute 클릭 후 Open pull request 클릭

2. 풀 리퀘스트 메세지 작성 

3. 팀장 계정에서 Pull request 숫자가 표시됨 (다른 사람이 신청했기 때문)

4. 팀장은 풀 리퀘스트 메세지를 확인 후 내용에 문제가 없으면 Merge pull request 클릭, 병합.

5. 커밋을 브랜치로 병합하는 것도 하나의 커밋이므로 커밋 메세지를 입력해야 함. 메세지 입력 후 Confirm merge 클릭.

6. Open 상태의 풀 리퀘스트가 Merged 상태로 변화되었음을 확인.

7. 화면 위쪽 code 눌러서 파일 목록으로 가면 '초안작성' 커밋이 병합되어 있을 것이다.

 

댓글

💲 추천